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서울시 3대 5대 학군지 학교 정보

세상정보 보부상 2024. 9. 19. 15:18

목차



    반응형

    "

     

     

     

    학군지로 이사를 가야할까요? 요즘 저의 최대 고민거리 입니다.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시작되는 이 걱정은 초중고등학교 12년 내내 이어집니다. 하지만 답이 없는 고민이라 누구도 명확한 답을 내놓을 수 없고 스스로의 판단을 믿을 수 밖에 없습니다. 집값을 놓고 비판의 목소리가 엇갈리는 것처럼 학군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교육뿐만 아니라 재테크도 고려하면 학군지로 가는 것이 낫다"는 의견도 있고, 그 반대의 의견도 있습니다. 또, "학군이 어디냐"는 의견도 분분합니다. "대치, 목동, 중계까지 학군이다"는 의견도 있고, 반포와 잠실까지 학군이라고 보는 이들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치, 목동, 중계, 반포, 잠실 5대 학군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학군, 학군지란?

     

     

    학군은 중학교, 고등학교의 통학 가능 범위를 지정하고 그 범위 내의 학교들을 합쳐놓은 학교의 군을 뜻합니다. 학군이 좋다는 것은 중/고등학교 재학생, 교사 수준이 높고 학업열의가 높은 곳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요즘은 사교육이 활발한 지역을 뜻하기도 합니다. 학군지는 학군이 좋은 곳이면서 자녀 교육에 관심이 높은 주민과 학생들이 모이는 곳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럼 왜 학군지를 중요하게 생각할까요? 최근에는 인구가 줄어들면서 입학 정원을 줄이고, 문을 닫는 대학이 생긴다는 등의 뉴스 기사를 종종 접하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인구가 줄어 들어도 상위권 대학의 정원은 정해져있고, 이러한 학교에 가고 싶어하는 수요는 변하지 않아요. 또한, 청소년기에는 친구 사귀는게 공부보다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교육열이 높은 학군지일수록 학폭위 개최 건수가 적은 통계자료도 있듯이 공부를 잘하는 것을 떠나 아이들이 상대적으로 유순한 지역들이 학군지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서울 학군지 비교

     

    중앙일보에서 학부모 인터뷰 및 자료분석을 통해 발표한 결과를 참고하면, 2023년 서울대 합격생을 배출한 전국 100위 내 일반고와 합격생 수 비교 결과, 강남구(대치), 서초구(반포), 양천구(목동), 송파구(잠실), 노원구(중계)가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또한 서울시 상위 5개 학군에서 서울대 합격한 학생 수와 학교 합격자 수를 비교했을 때, 학생수로는 전국의 44.3%가 이 5개 학군 출신이고, 학교 비중은 35% 였습니다.

     

    그럼 객관적인 지표인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기준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 참고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2017년 이후로 미시행 되었고, 최근 재 시행 후에도 학교별 성취도 평가 결과는 공개하지 않아서 확인할 수 없습니다. 오래 전 자료라 최근에는 다를 수 있음을 참고해 주세요.

     

     

    < 서울시 상위 10% 중학교 개수(2017년도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

    강남구(12개 중학교) : 대왕, 압구정, 대청, 대명, 신사, 단국대부, 역삼, 도곡, 구룡, 진선여, 언주, 숙명여
    서초구(9개) : 서운, 원촌, 세화여, 서일, 신반포, 경원, 서문여, 신동, 반포 
    양천구(5개) : 목운, 월촌, 신목, 봉영여, 목일
    송파구(4개) : 오륜, 잠실, 잠신, 신천
    광진구(3개) : 대원국제, 광남, 양진
    강북구(1개) : 영훈국제
    강서구(1개) : 명덕여
    노원구(1개) : 을지
    도봉구(1개) : 노곡
    동작구(1개) : 숭의여
    종로구(1개) : 상명대부속여

     

     

    강남구에는 무려 12개의 중학교가 상위 10% 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과거 자료라 하더라도 학군 좋은 곳은 지속적으로 유입이 있기 때문에 상위 학교들의 큰 변동은 없을 거라 추측됩니다. 

     

     

    서울 3대 학군지

     

    학학주근접 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집-학교-학원이 근접해 있다라는 말인데요. 학군지를 고를 때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3대 학군지는 이 학학주근접이 매우 잘 이루어져있는 지역이기도 해요.

     

     

     

    강남(대치)

     

    대치동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가 아는 곳이죠. 아래 지도는 대치동 학원가입니다. 강남 8학군의 학교들이 대거 밀집해있는 곳이고 유명한 입시학원들 시대인재, 미래탐구 등등 학원들이 많이 몰려있는 곳이죠. 아이들 입시를 위해 부모님들이 고생을 무릅쓰고 몸테크를 마다하지 않는 곳이기도 합니다. 

    출처 : 아실 - 대치동 특목고 진학 순위(학교알리미,2023)

     

     

     

     

    양천(목동)

     

    목동은 5호선 오목교역을 인근으로 학원이 많이 분포해 있습니다. 워낙 좋은 학군지라 가격방어가 확실하고 여러 아파트 단지의 재건축 추진중이라 부동산 상승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목운중학교는 목동 7단지, 신목중학교는 2,3단지, 월촌중은 2단지에서 배정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간혹 잘못알고 이사하셨다가 원하지 않는 중학교로 배정되는 경우도 보았기 때문에 이사를 고려하신다면 부동산에서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출처 : 아실 - 목동 특목고 진학 순위(학교알리미,2023)

     

     

     

     

     

     

     

    노원(중계)

     

    중계동은 중계동학원가라는 구역을 검색할 수 있을 정도로 유명합니다. 은행사거리에 학원들이 밀집해있습니다. 또한 중계동은 서울 내에서도 상대적으로 전월세 가격이 낮아서 가성비 좋은 학군으로도 유명합니다.

    출처 : 아실 - 중계동 특목고 진학 순위(학교알리미,2023)

     

     

     

     

     

     

     


     

    지인이 이런말을 하더라구요. 부모가 된 다음부터는 본인의 인생은 없다. 자녀들을 위한 삶을 사는 부모만 있을 뿐이라구요. 자녀들의 미래를 위해서 좋은 학군지에서 학창시절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부모의 부지런함에서 나옵니다. 자녀의 직업 뿐만 아니라 친구들의 직업까지 달라지게 되는 것이 학군으로 가야하는 이유이기도 해요.

     

     

    반응형